요약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본인부담상한제로 인해 본인부담 상한제를 초과할 때, 자동이체 오류가 발생할 때 등 보험료가 과오납된 경우 발생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온라인 조회 및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가까운 공단에 직접 방문해서 직원에게 환급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단에 직접 방문하여 환금금을 신청할 수도 있으며, 모바일 앱으로도 간단하게 조회와 신청이 간단합니다.
건강보험 환급금이 발생하는 이유
회사에 입사 및 퇴사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발생하여 보험료가 과오납될 수도 있으며, 자동이체 오류나 가입자 상태가 변동이 되면서도 잘못 납부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것들 이외에 본인부담상한제로 인해 본임부담상한액을 초과한 금액을 환급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유로 발생한 환급금의 경우 건강보험은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 기간동안만 환급신청이 가능하니 기한내에 꼭 환급을 받아야 합니다. 기간이 지나 환급받지 않을 경우 환급금은 소멸됩니다. 조회된 환급금을 환급신청하면 약 2~7일 정도의 실제 입금까지 환급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방법
- 국민건강보험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하기
- 민원여기요 메뉴의 개인메뉴를 클릭
-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에서 환급 가능 내역 유무 확인
- 있다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 이후 약관 확인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 신청인정보를 입력합니다.
- 환급 계좌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클릭합니다.
기타 신청 가능 채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이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환급금을 조회하거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채널명 주소
정부24 | gov.kr |
금융결제원 내 계좌 한눈에 | payinfo.or.kr |
금융감독원 파인 | fine.fss.or.kr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 4insure.or.kr |
국민연금공단 | nps.or.kr |
추가 문의사항
인터넷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이용관련문의나 모바일 앱 문의등 더욱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 공식 고객센터 1577-1000으로 문의하시면 더욱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