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훈련은 국가 안보를 위한 필수적인 준비과정입니다. 이는 잊고 지내던 예전 기억을 되돌려 개인의 역량과 팀워크를 강화하고, 비상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비군은 현역군과 함께 국가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이며, 개인의 책임감과 노력이 국가 안전에 직결됩니다. 이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니 꼭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예비군 화생방 개인보호
화생방 개인보호 장비 및 물자에는 (방독면), 보호의 세트, KD-1(개인해독제), KMARK-1(신경해독제) 등이 있다.
2. 방독면은
방독면은 주장비와 부수물자로 구성되며 주장비는 안면부와 (정화통)이 있다.
3. 방독면 부수물자
방독면 부수물자는 휴대주머니, 방수주머니, 저시력자용 안경, 흐림방지키트, (음료취수관) 등이 있다.
4. 방독면 휴대방법
방독면 휴대방법에는 “옆으로 메어”와 (“다리 메어“)가 있다.
5. 액체 신경작용제
액체 상태의 신경작용제 또는 수포작용제에 사용하는 제독제는 (KD-1)이다.
6. 동공축소, 침흘림, 호흡곤란
동공축소, 침흘림, 호흡곤란 등 신경작용제 오염시 해독제는 (KMARK-1)이다.
7. MOPP
각 상황과 임무에 맞도록 융통성 있게 개인을 보호하는 태세를 MOPP라고 한다. MOPP는 “준비”단계부터 “A”단계까지 총 (5)단계로 되어 있다.
8. MOPP 1단계
MOPP 1단계는 화생방 경계경보 발령시, 적 화생방 공격 예상시에 적용하며 (보호의)를 4분 이내 착용한다.
9. MOPP 2단계
MOPP 2단계는 예상 오염지역 진입시 보호의를 착용한 상태에서 추가로 (전투화 덮개)를 3분 이내 착용한다.
10. MOPP 3단계
MOPP 3단계는 화생방 경보 발령시, 적 화생방 공격 징후 확인시 보호의, 전투화 덮개를 착용한 상태에서 추가로 (방독면)을 검사 단계까지 9초 이내 착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