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하다보면 오류메시지가 떴다고 하면서 안전모드로 부팅이 될 때가 있습니다. 또 컴퓨터 잘하는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안전모드로 부팅을 시키기도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안전모드는 무엇인지 그리고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모드란 무엇인가?
컴퓨터 안전모드는 컴퓨터가 비정상적 상황이나 문제를 겪을 때 사용하는 특별한 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악성 소프트웨어에 감염되었을 때 시도하는 첫 번째 대처 방법입니다.
안전모드에서 컴퓨터는 기본적인 드라이버와 핵심 시스템만 로드하여 최소한의 기능으로 동작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악성 소프트웨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안전모드를 진입하는 방법은 운영체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안전모드 실행순서
-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 컴퓨터가 부팅하는 동아너 BIOS/UEFI 화면이 나타나면 해당하는 키(일반적으로 F8 또는 F12)를 누릅니다.
- “고급 부팅 옵션”화면이 나타나면 키보드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안전모드”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안전모드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하며, 해상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컴퓨터 기능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에서 문제를 해결한 후 컴퓨터를 정상적인 모드로 다시 부팅하면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되어 있을 것입니다.
우리도 살다보면 수많은 문제가 동시에 찾아올 때가 있죠. 그 문제들을 전부 신경쓰면서 해결하려 들다 보면 머리도 아프고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그때는 눈을 딱 감고 제일 급한 문제에서 하나에만 집중하여 해결하다보면 어느새 과부하는 풀리고 고비를 넘길 수 있게 되죠. 안전모드는 개발자들이 필요에 의해 만들었지만, 우리에게도 그런 “안전모드”와 같은 삶의 태도가 필요한 것은 아닐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