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폼(Forms)은 무료이면서도 온라인으로 설문조사시 매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따로 설치도 필요없고 제작도 매우 쉽기 때문에 한번만 해보시면 모두 따라할 수 있습니다. 아래서 차근차근 알려드릴테니 확인해 보세요!
1. 먼저 구글 가입하기
아직 구글을 안 쓰시는 분은 거의 없겠죠? 안하셨다면 바로 구글 가입해줍니다. 이어지는 글에서 다룰 구글 폼과 구글 시트 연결을 하면 더욱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 모두 가입!!
2. 구글 폼으로 이동
크롬 첫 페이지에서 점 9개를 눌러 구글 폼(Forms)으로 이동합니다.
복잡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바로 이동하세요
3. 템플릿 확인, 새 양식으로 만들기
구글 기본 제공 템플릿
구글 폼 첫 화면에서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입니다.
- 연락처 정보
- 행사 참석 여부
- 파티 초대
- 티셔츠 신청
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슷한 목적으로 구글 폼을 작성하려 한다면 해당 템플릿으로 들어가서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빨간 원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오른쪽 위에 보이는 ‘템플릿 갤러리’를 클릭하면 다른 템플릿도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최근에 사용한 설문지
하늘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최근에 사용한 설문지가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스샷에서는 제가 최근에 사용한 설문지가 나오고 있네요. 이렇게 사용한 설문지는 계정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고 어디서나 구글 접속만 하면 확인이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새 양식으로 만들기
기본 제공 템플릿 이외에 다른 내용으로 설문을 작성하고 싶다면 표시한 빨간색 원 왼쪽에 무지개색 십자 모양을 클릭합니다.
들어가면 위와 같은 형태의 입력란이 뜹니다. 차례대로 설명을 하면,
- 설문지의 제목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가령, ‘짜장면과 짬뽕 선호도 조사 설문’ 과 같이 설문 내용에 대한 제목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 본격적인 설문에 들어가기 앞서, 설문에 대한 설명을 작성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예시로 아래 질문을 자세히 읽고 솔직하게 답변해 주세요 와 같은 설문에 관한 당부나 추가 설명등을 작성하면 됩니다.
- 본격적인 설문 문항을 기입하는 곳입니다. 오른쪽 ‘객관식 질문’ 란을 클릭하여 문항의 종류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객관식, 단답형, 서술형, 체크박스 형 등 다양한 형태의 문항이 가능합니다.
- 설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현재 객관식으로 설정되어 있어 객관식 문항을 쓰도록 되어 있으며, 각 문항의 형태에 따라 필요한 형태로 답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각 문항에서 ‘필수’를 체크함으로써 해당 질문을 필수로 답하게 할 것인지, 혹은 스킵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우측에 +표시를 클릭하여 질문사항을 추가할 수도 있고, 이미지나 동영상등을 넣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왼쪽 위에 ‘제목 없는 설문지’ 쪽을 클릭하면 현재 폼의 제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 폼 초기 화면에서 내가 최근에 사용한 설문지에서 어떤 이름으로 나오게 될지 정해주는 것으로, 추후에 쉽게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제목을 넣어주면 됩니다.
원하는 형태로 모두 작성 하셨다면 상단에 ‘보내기’ 를 클릭합니다(참고로 구글 폼은 그때그때 자동저장되므로 추가적인 저장은 필요없습니다. 개꿀!).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설문지를 바로 이메일로 보낼 수도 있고, 링크를 원하는 대상에게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건 상황에 따라 필요한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예시를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면, 받는 사람은 핸드폰에서 이렇게 보이게 됩니다.
4. 응답 확인하기
설문지를 돌렸으면 응답을 확인해야 겠죠?
응답은 구글 폼에서 마지막 보내기 전 응답 탭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응답 탭을 눌러 확인해보면, 몇 개의 응답을 받았는지, 답변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지 원 그래프까지 작성해서 보여줍니다.
쉽고 효율적인 구글 폼
얼핏 보면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한번만 해본다면 엄청 쉽고 간단합니다. 너무 간단해서 설문이 막 하고 싶어질 정도..
이 글이 효율적인 구글 폼 사용에 길잡이가 되었길 바랍니다^^